ENG | KOREAN
여성질환 클리닉
 
불임 | 자궁내막염 | 산후병 | 산후통 | 생리통 | 생리불순 | 자궁종양및 산후제병 |
 

 



 

 

 

 


 

 

여성 불임이란?

 

 

 

 

불임은 약 1년간 피임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부부는 결혼 후 1년 이내에 80-90%가 임신이 되고, 2년간의 부부생활 중에는 5% 이하만이 임신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임신률은 점점 낮아지므로 결혼 후 아무런 장치를 하지 않았는데도 1년이 넘도록 임신이 되지 않을 때는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여성이 병원을 먼저 찾아오지만 불임의 원인은 부부 양쪽에 다같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같이 검사하는 것이 불임 원인을 밝히는데 시일을 단축시킵니다.

이러한 불임 중 여성측에 원인이 있는 경우를 여성불임이라고 합니다.

 

 

 


 

 

 

 

여성 불임은 왜 생기나요?

 

       
 

 

일반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원인은 남성과 여성이 각각 절반 정도씩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 원인들을 참고하십시오.

1. 성기에 이상이 있거나 발육이 부진할 경우입니다.
2. 월경이 아예 없거나 있어도 배란이 되지 않을 때입니다. 이런 증상은 몸이 너무 마르거나 너무 뚱뚱해서 일어나기도 하지만 피임약을 오랫동안 복용해도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난소의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 때는 배란이 되더라도 자궁 내막이 제대로 증식하지 못해 수정란이 착상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4. 난관에 이상이 있어 정자와 난자가 만나지 못하는 경우에도 임신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원인은 혼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므로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산부인과를 찾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여성에게 빈혈이나 당뇨병, 갑상선질환, 고프로락틴혈증 등의 전신 질환이 있거나 자궁근종이나 자궁 내막증 , 질염, 자궁 경부염 등의 생식기 질환이 있을 때에도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심한 피로와 과다한 흡연, 음주, 스트레스, 고환염, 성병, 전립선염 등이 있을 때 불임이 될 수 있으므로 원인을 철저히 알아보아야 합니다.

 

 


 

 

 

 

여성 불임의 검사는?

 

       
 

 

 

 

 

여성의 불임 검사는 간단한 혈액 검사에서 마취를 필요로 하는 복강경검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검사 종류가 워낙 많고 월경 주기에 따라 검사를 받아야만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검사 기일이 최소한 2-3개월은 걸린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성에서의 불임 검사는 검사 받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  성교 후 검사 : 경관 점액의 수용력과 정자의 점액 내 생존 여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는 배란기에 시행하는데, 보통 성교 후 8-24시간 내에 자궁 경관 점액을 채취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정자가 활동성이 있는지, 여성 자궁경관점액이 좋은지 한꺼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자궁난관 조영술 : 생리가 끝난 직후 자궁 속으로 염색료를 주입하여 염색료가 자궁강을 통해 나팔관까지 퍼져 나가는 양상을 X-ray로 찍어 살펴보는 검사법입니다. 이 검사를 시행하면 자궁내강과 나관의 개통여부, 자궁근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궁경 검사 : 자궁 난관 조영술의 보충검사로 자궁내막 용종, 점막하 자궁근종, 자궁내막 유착, 자궁의 선천적 기형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기초 체온표 : 매일 아침 일어나는 즉시 구강 내 체온을 측정 기록합니다. 배란은 처음 체온이 상승하기 바로 전날에 일어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체온의 증가는 약 10일에서 16일간 지속되며 이보다 짧은 경우, 황체기 장애를 의심하게 됩니다.

·  자궁내막 검사 : 배란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배란 후 12일째 쯤 자궁내막을 채취해서 조직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배란이 잘 되는지 황체기결함 등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황체 호르몬 검사 : 황체기 중간에 황체호르몬을 측정하여 배란 여부와 황체 기능의 정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골반경 검사 : 골반경을 이용하여 골반내의 자궁과 나팔관, 난소, 등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는 자궁의 모양이나 크기, 위치와 나팔관의 길이, 유동성과 뚫린 정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신 마취를 해야 하고 그에 따르는 합병증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여성 불임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여성측의 원인으로 배란이 안될 때에는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고, 난관의 양쪽이 다 막혔을 경우는 난관 성혈술을 통해 난관의 유통성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이 확실치 않은 불임에서는 정충과 채취한 난자를 수정시켜 여자의 자궁에 넣어주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  배란 유도 : 배란 장애로 인한 불임은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쉽게 불임을 치료할 수 있으며 성공률 또한 높습니다. 그러나 다태임신의 빈도도 높아 진다는 점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  난관 복원술 : 막힌 나팔관 부위를 미세 현미경을 이용하여 뚫어주는 수술입니다. 과거에 피임을 위하여 난관결찰술을 시행한 경우나 난관 기형으로 막힌 경우에 난관 주위의 복강에 유착이 있는 경우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성형수술로 정상적인 모양과 기능을 재생합니다.

·  골반경 수술 : 전신 마취 하에 배꼽 바로 밑 약 1Cm 가량을 절개 후 골반경을 삽입하여 관찰하면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개복 수술에 비하여 출혈 및 유착기의 가능성이 적으므로 불임 치료에 좋으며, 그외에도 회복 및 입원 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공수정(lUl) : 인공수정은 자궁경부의 점액이 비정상적이거나 정자의 수가 다소 적은 경우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  체외수정 및 배아이식 : 난관이 막힌 경우나 정자수가 적은 경우 또는 이유 없이 불임이 계속된 경우, 인공 수정에 실패한 경우에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배란 유도제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난포를 자라나게 한 후, 배란기에 질식 초음파로 난자를 채취합니다. 정자도 따로 채취하여 난자와 정자를 시험관내에서 수정시켜 가는 관을 통해 자궁 안으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  난자내 정자 주입 : 정자의 수가 너무 작아 체외 수정도 불가능할 때 이용하는 방법으로 배란 유도로 채취한 난자에 미세 조작기를 이용하여 한 개의 정자를 난자 세포 안으로 주사하여 수정시킨 후 배아를 자궁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생활 가이드

 

       
 

 

 

 

 

*예비임산부의 생활가이드:

1. 약물의 복용 시 주의 합니다.
2. 적정체중을 유지합니다.(적정체중을 유지한 상태에서 임신을 하는 것이 건강관리를 위해 좋습니다. 지나치게 마르거나 체지방이 많으면 임신에 불리합니다. )
3. 음주를 삼가합니다.
4. 담배, 습관성 마약을 당장 끊으십시오.
5. 적정 영양섭취에 힘쓰고 식이에 주의하십시오.
6. 적절한 운동에 힘쓰십시오.
7. 직장의 유해환경을 확인하고 피하도록 하십시오
8. 엽산을 섭취하십시오.
9. 애완동물을 멀리합니다.
-기생충(톡소프라즈마)에 주의 하십시오.(고양이의 분변을 만지지 말고 흙을 만질 일이 있을 때는 장갑을 사용하십시오. 톡소프라스마를 일으키는 미생물이 애완동물에 상존하여 아기에게 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
10. 방사선 노출을 피하십시오.
11. 풍진 예방접종을 받으십시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저는 결혼한지 1년 5개월 정도가 되었는데 아기가 생기지 않아요. 불임검사를 해야 한다는데 어떤 검사를 해야 하나요?

A :
불임의 요인들을 진단하려면 우선 기초체온, 초음파검사, 혈액 내 황체 호르몬 검사등을 통하여 배란이상을 관찰합니다. 그런 후 나팔관사진을 촬영합니다. 나팔관사진은 나팔관의 폐쇄 여부를 진단할 뿐만 아니라 자궁의 기형유무, 자궁내 유착증을 판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만약 나팔관사진에서 자궁에 이상이 관찰되면 자궁경 검사를 시행하고 나팔관 이상이 발견되면 복강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자궁경관 점액 상태는 배란기 때 시행하는 성교 후 검사를 통하여 판정합니다. 이외에도 뇌하수체 호르몬 검사 및 자궁내막 검사도 시행합니다. 이상과 같은 검사에서 배란의 이상이 발견되면 배란 유도를 실시하고 나팔관 폐쇄가 발견되면 수술을 하거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시험관아기를 실시 합니다.

이상과 같은 불임의 진단과 치료는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임신을 시도해 가면서 행해지는 것이므로 불임부부의 꾸준한 끈기와 의사와 환자 상호간에 이해가 필요합니다. 불임 검사는 생리 주기에 따라 시행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검사는 생리 1주기가 소요됩니다. 그렇다고 한달 내내 병원에 가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은 생리 3일 째 가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특별히 체크하실 것은 없고 생리에 대한 것을 물어 볼 것이니 답변을 생각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Copyright Reserved by www.EyeCure.org 2002
Dr. Young's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4216 Evergreen Lane suite 112 Annandale VA 22003 U.S.A